이라는 제목의 컨텐츠가 유튜브 뮤직 어플에 표시되어 있다.
한국말로 '2022년 돌아보기'로 번역할 수 있는데, 벌써 2022년을 돌아볼 때가 온 것이 놀라울 따름이다.





내가 유튜브 뮤직으로 들은 노래의 8할은 알고리즘의 추천이었던 것 같은데, 거기서 나의 음악적 성격(?)을 MBTI처럼 뽑아내는 게 별로 와 닿지 않았다. 음악 추천 알고리즘이 80% 기여하여 만들어낸 앱 이용 데이터를 가지고 데이터 처리 알고리즘이 결과를 내 놓고, "이게 당신입니다" 하는데, 내가 '직접 선택한' 음악을 기준으로 한 건지 아니면 자동 추천된 것을 포함하여 '스트리밍한' 음악을 기준으로 한 건지 의문이다. 후자라면 유튜브 뮤직이 부여해준 음악적 MBTI는 믿을 만한 게 못 될 것이다.
내 음악적 MBTI가 신뢰할 만한지 여부를 떠나서, 이 내용이 재미를 더하는 요소는 맞는 듯하다. 단순한 통계적 사실보다는 그 정보를 분석하고 유형화한 것이 더 큰 흥미를 유발하는 것 같다. "당신은 올해 가수 윤하의 노래를 가장 많이 들은 0.1%에 속합니다" 라는 사실이 주어지면 '그으래요...' 하고 말기 쉬운데, "당신은 유행하는 노래를 주로 듣고, 정말 주로 듣는 노래 위주로만 듣는 편이네요" 라는 분석이 주어지면 '그런가???' 하고 한 번 더 생각해 보게 된다. 통계적 사실은 나의 과거를 기반으로 하여 과거에 머물러 있지만, 그 분석 결과는 한 발 나아가 현재의 나를 가리키는 느낌이다. 그래서 더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게 아닐까.
유튜브 뮤직과 함께한 2022년은 어땠는가를 요약해서 보여주는 이 기획은 참 효과적이다. 매월 초에 계좌에서 구독료가 빠져 나간 걸 확인하고, 버스를 기다리거나 하면 손가락부터 어플을 찾아가는, 아무 생각 없이 습관대로 앱을 이용하는 사람이 생각을 하게 만드니까. 2023년의 Recap은 어떨까? 내가 주로 듣는 음악에는 변화가 있을까? 내 음악적 MBTI는 그대로일까? 같은 궁금증은 매달 빠지는 요금을 당연시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명분이 된다. 혹시라도 멜론이나 지니, FLO 처럼 아직 구독하지 않은 대안들에 견주어 보게 되더라도, 일종의 추억을 제공한 유튜브 뮤직이 일단은 이런 흥미거리 측면에서 차별화된 서비스인 것으로 여기게 된다.
1년 중 일부 기간 동안만 진행하는 기획이고, 음악 스트리밍이라는 주요 기능에 비하면 매우 사소한 기능이지만, 그 작은 차이가 기존 유저의 잔존 여부에 결정적인 요소가 될 수도 있겠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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